학과안내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과목안내

계열공통

01 경찰학개론Ⅰ,Ⅱ

Introduction to Police Science Ⅰ, Ⅱ

경찰에 대한 기본개념과 경찰의 임무, 한국경찰사, 외국의 경찰제도의 비교 및 각 경찰기관의 업무분장에 따른 방범, 교통, 수사, 정보, 외사 등에 대한 기초개념을 배양시킨다.

02 경찰수사론Ⅰ

범죄의 수사의 기본원칙, 수사기관과 절차, 첩보, 변사자검시, 임검 및 현장감식, 범죄감식, 수사활동의 방법, 체포 및 조사, 수사서류작성, 수사행정에 관한 기본개념을 강의한다.

03 형법총론Ⅰ,Ⅱ

General Theory of Criminal Law Ⅰ, Ⅱ

형법의 기초이론과 행위론, 구성요건이론, 위법성이론, 책임론, 미수론, 정범과 공범의 문제, 형벌론을 기초 학습한다.

04 형사소송법Ⅰ

Criminal Procedure Law Ⅰ

형사소송제도의 역사적 발전과 소송주체와 절차, 증거 및 공판심리절차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강의한다.

05 법학개론

Introduction to Law

법률실무를 위해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일반 법이론을 교육함으로써 전체 법질서의 체계와 사회에 있어서 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법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06 경호무도Ⅰ, Ⅱ

Martial Arts for Protection Ⅰ, Ⅱ

경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무술로서 태권도, 유도, 합기도와 검도 등을 습득시켜 완벽한 경호실습에 대비시킨다.

07 호신술 Ⅰ, Ⅱ

The Arts of Self-Defence Ⅰ, Ⅱ

유도, 태권도, 합기도 등의 각종 무술을 기초로 하여, 경호요인의 신변에 위해를 가하는 자에 대해서 이를 퇴치하고 제압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경호요원 자신의 신변을 보호하는 기술을 습득, 연마시킨다.

08 수험영어Ⅰ, Ⅱ

English PracticeⅠ, Ⅱ

각종 공무원 시험의 독해 영역 및 문법, 어휘를 학습하기 위하여 실전 테스트 문제를 중심으로 영어의 구문이해 및 독해력, 어휘력을 배양한다.

09 헌법

Constitutional Law

헌법의 기본원리와 헌법정신 및 그에 내포된 민주주의의 정신을 헌법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한다. 특히 헌법에 있어서의 기본권이 내포된 인권의 문제를 중심으로 그 구체적 내용과 현 사회에서의 실체운영을 다루며 학설상의 논점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